본문 바로가기
찐정보

중3 역사 교과서 스토링 텔링

by 프렌치토마토 2021. 6. 17.

일제 탄압의 배경 ( 세계의 흐름속의 일본 제국주의 탄생배경)
이 글은 우리나라가 왜 일제의 탄압을 받게 된 이유를 쓰는 것이다. 1790년대부터 어려움이 시작된다.

조선 시대의 배경은 이렇다. 왕실 부인 집안 식구들 안동김씨들은 관료직 (정치장관들이나 공무원들) 지방직을 서로 나누어지면서 권력에 대해 전국적으로 힘을 장악하면서 정치적으로 큰 영향력을 쥐고 있다.
1790년대 이후 조선이라는 시대가 끝이 나는 위기가 시작된다. 청나라 만으로도 감당하기 어려운 조선은 아무런 예고없이 준비도 없이 세도정치를 반대하는 양반들과 정직한 지식인들을 배척하고 자기들 권력에만 집중하며 나라 돈을 함부로 쓰기에 이르렸다. 순조, 현종, 철종까지 이런 행위가 이어지는데 왕권이 힘이 없어지고 세도들이 정치적 힘이 생긴 것을 세도정치라고 한다.
세도 정치는 무려 64년 동안 이어지고 있었다. 몰락한 양반들이 무수히 많았고 농민들은 권력 있는 사람들에게 세금도 많이 내야하고 조선이라는 단어는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었다. 나라 제도들과 사람들의 마음들은 이래저래 나라 질서가 어려운 상황에 있었다. 그러면서 무인들이 지금의 말하자면 군인들은 똘똘 뭉쳐서 힘을 키워나가고 있었다. 홍성대원군이 왕이 되고 서양의 배들이 우리나라와 수교를 위해 여럿 방문한 터이지지만 유생들의 저항과 세도들이 잡은 나라를 바로 세우고자 흥선 대원군은 강력한 왕권강화로 간다고 다짐한다. 그리면서 서양인들의 들어와 문화제를 훔쳐가는 일들이 생기면서 외교에 관해 더욱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되었다.

유럽 강대국들의 승승장구
1870년대 유럽은 한 덩어리로부터 있던 유럽은 이때부터 영토싸움이 사라지는 시기가 왔다. 지금의 유럽의 지도를 보면 거의 이때부터의 자가 나라라는 국가의식, 다른 나라에 대한 국가들을 인정해주는 시기인 것 같다. 1700년 이후부터 영국은 충분히 경제적 군사력으로 유럽 최강국 이였지만 유럽에서 가장자리 해안지역 변방의 위치한 지리적인 전략을 이용하여 유럽이 아닌 바다로 이어지는 다른 세계로 진출하게 되는 요소가 되었다. 이때 프랑스 또한 바다가 있는 나라여서 다른 나라로 이동하는 것이 수월했던 것 같다.

영국, 프랑스, 늦게 미국까지 합세하면서 미국 등은 바다를 이용해 다른 나라의 국가들을 식민지화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오늘날 영국령의 뉴질랜드나 미국령 하와이, 괌 프랑스령 나라들이 생겼났던 것이였다. 아프리카나 작은 섬나라들은 이런 힘과 야먕이 넘치고 신식 무기가 발달된 나라들에게 금방 압제를 당하며 조직적인 군사력 밀려난 힘없는 나라들은 강대국의 속국이 되고 말았다.

이글은 우리나라가 어려워진 이유에 대해 쓰고 있다.
1700년도 이후 일본 지리적으로 섬나라에 위치하여 서양인들의 공격을 받고 있는 터였다고 한다. 일본의 사정도 처음에는 좋지 않았던 것 같다, 서양인들은 자기들에게 유리한 해안사용권과 법을 이용해 그 나라의 중요 물건들을 싼 값에 가지고 가는 불평등조약을 선택했을 것이다. 일본은 어찌되었든 밀려오는 서양 배들을 막을 수는 없었다. 어떻게든 외교를 시작하면서 서양식 물건들과 문화들을 받아들이고 발전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면서 외교 수교하여 서양인들과 어떻게 서든 살아남기 위한 내적인 전략을 추구하여야 했을 것이다. 잘못하면 강대국들로 인한 제국주의적 행포로 나라가 넘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 였을 것이다. 그 당시 일본은 불평등 조약과 최혜국 국가에 대한 대우들를 서양인들에게 했다. 그러면서 서양인들에게 어느 정도 인정을 받게 되면서 경제적으로 군사적으로 발전하면서 물질적인 부도 축척하게 되었다. 여기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강대국의 하청 업체 역할을 일본이 거든히 도왔을 거라 짐작한다. 이런 것을 배운 일본은 국력이 세지고 있는 동안 일본은 서양 사람들에게 조선에 대한 본심을 꾸며대기 시작하였을 것이다. 조선사람들이 무시하고 자기나라 밖에 돌볼줄 모르는 사람들이라는 인식이 서양인들에게는 얄미운 조선이였을 것이다.
그 당시 일본은 조선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면서 이야기하며 자기들이 어떻게든지 조선을 차지하기 위한 계략을 충분히 꾸미고 있었을 것이다.
일본입장에서 보는 조선이라는 나라
조선은 나름 세도정치로 어려워진 나라 질서와 중국 청나라를 하나 감당하기도 어려운 실정 이있다. 너무 큰 청나라가 있으니 사실 그 자체가 엄청 부담스러운 것이였다.
준비가 되어 있는 일본 입장에서는 이제 조선은 자기 손바닥에 있는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자기네들도 서양 강대국에게 당한 것처럼 우리 조선이라는 나라에게 적용만 시키면 되는 것이였다.
그 당시 흥선대원군이 아주 비상한 머리를 가진 왕이였다. 어린 나이에 왕으로 등용하면서 김씨 일가들과 조씨네일가들을 정치 밖으로 빼어내기 위해 내적인 강인함을 보여주는 왕이 였다. 나름 힘이세진 군력을 정치와 군사로 나누기도 했으며 대전회동 이라는 법도 다시 개정했다. 세도정치의 반발로 전국 각국에 있던 지금은 학교라고 하는 그 당시 서원들을 47개를 없애고 경북궁을 새롭게 단정하는 것을 추진합니다.
그러면서 서양 배들은 하루가 멀다하고 우리나라 항구에 자꾸 배를 들오오기 시작하는데 이때 병인박해, 변방에 있는 사람들을 괴롭게 한다는 뜻으로 프랑스에서 선교사들이 카톨릭을 전하려 들어오지만 조선을 그 사람들을 죽이고 만다. 병인양요 변방에 서양사람들이 일으키는 반란인데요.프랑스가 우리나라 문화재를 수탈해 갑니다. 이때 조선은 서양배들을 엄청 싫어해서 오는 사람을 그냥 죽인 것은 나중에 훗날 서양사람들에게 훗날 조선을 침략하게 하는 계기로 이어집니다. 그다음 독일 미국등 서양 배들은 우리나라에 들어오지만 이미 일본으로부터 외교를 오랫동안 쌓아온 서양사람들에게는 조선은 어땠을까? 한번 생각들을 해 보셨으면 합니다.

흥성대원군이 즉위에 물려나고 그의 아들 고종 1873년
흥성 대원군이 물려나고 등용한 고정은 이미 외세를 몰아내는 정치에 반대적인 마음이 있었었다. 나라를 개방하기에 이르지만 이때는 1873년도로 일본에 비하면 벌서 100년이나 뒤쳐진 상태였다. 고종은 힘도 서보지도 못하며 일본에 침략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된다. 일본은 100년전부터 서양사람들에게 배운 정치적, 군사적 노하우가 빵빵하게 있었고 경제력도 어느 정도 갖추었다. 그냥 배운데로 적용만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허락도 없이 일본은 우리나라 영토에 침입한다. 해안경비를 맞고 있는 조선 군인들은 방어적인 목적으로 공격을 하지만 사실 좀 짐작을 하셨겠지만 이건 누가보아도 SHOW라는 것을 알으셨을 것이다. 좀 힘이 있다는 사람들이 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이런 거라고 생각하시고 인생에 사소한 삶 속에서 도발해 오는 외세의 공격을 감각적으로 어러번 익히게 되면 심리적인 방어 방법을 미리 계산하기에 이를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이해 하는 관점이 필요 할 것이다.
그러면서 바로 강화도 조약을 해결을 하는데 일본은 일본인에게 피해를 주었으니 너희들이 배상하고 앞으로 일본에게 이런식의 무차별적인 대우는 절대 용납하지 않갰다는 뜻이 담겨 있다. 완전여기서 부터는 일번인들은 적반하장이 지작되는 시점이 되는 것이다.그러면서 불평등조약으로 우리나라의 해안을 사용권에 대하여 일본에게 유리한 방향로 법을 만들고 무역에 관해서도 일본 물품이 들어와서 세금에 대하여는 관대하게 하라는 법 조항을 요구하며 조선을 압박하기에 시작한다. 힘이 많이 떨어진 우리나라는 청나라 하나나 감담하기 힘들었지만 이시기는 그래도 믿을 만한 형제는 중국밖에 없었다. 청나라의 도움을 받고 미국과 첫 번재 조약을 체결하게 되는데 여기에도 썰이 있어서 풀어본다. 조선인들은 몰락한 양반들과 서양에 눈을 돌린 조선인들은 일본으로 미국으로 유학을 시작하였다. 그러면서 다른 나라의 정서와 문화를 받아들이신 분들이 있었고 서양사람들 특히 미국인들은 그나마 정직하고 신사적이라는 작은 교류가 이루어지는 상태였다. 그리하여 고종 입장에서는 영국이나 프랑스가 아닌 미국이라는 나라와 손을 잡게 되었던 것이다. 조.미 수호통상조약1882 이라고 우리나라가 첫 번재로 서양인들과 맺은 조약이 될 것이다. 그러나 강대국들의 조약은 호락호락하지 않는다. 비록 그나마 정직하고 인간적인 미국이라는 것은 쉬운 곳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어지되었던 미국을 최혜국국가로 인정을 해 준다. 불평등이 있어도 어쩔 수 없는 일이고 이제 조선도 외교를 강대국이랑 어떻게든 해나 가야하기 때문이다.



728x90

'찐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학년추천도서<도서관에 간 사자>  (0) 2021.07.07
중3 역사 교과서 1895년-1920년전  (0) 2021.06.24
시나라오 쓰기  (0) 2021.06.19
중3 역사 교과서 스토링 텔링  (0) 2021.06.18
생어거스틴1  (0) 2021.06.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