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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정보

중3 역사 교과서 1895년-1920년전

by 프렌치토마토 2021. 6. 24.

1895 우체국-우정총국(우체국-우정총국(갑신정변 이후 11년 만에 재도입)
1896새로운 문물-전화, 전등(전신선)-전화,전등(전신선)
은행(전환국)
신문(박문국)
병원(제중원)
학교 광업 학교(과학기술)(과학기술)
의학교
철도학교
*우리도 신문물을 받아들이고 일반인들에게 고등교육에 대해 제공함
1897 대한제국명칭 (조선은 끝이 납니다)
광무개혁-고종국왕에서 황제 됨
1.국가권력강화 2. 자주적임을 강조함
1899 철도-경인선

평등사상-신분제 타파 노력
갑신정변 후-가문 출신- 관행 없애고 양반 중심 질서 붕괴됩니다.
갑오개혁 후-문벌 신분 폐지, 능력 중심 인재 등용 제도 시행
노비제도 폐지됨
문화- 우리나라 최초 신문-한성신문
한글 ,영문사용함-독립신문(자주국권의식, 민권 의식 주장)
서민층,부녀자-제국신문
을사조약 체결 비판-황성신문
영국인 베델, 양기탁 중심-대한매일신보 (일본의 압제에 영국인을 내세워
신문 발행합니다 )

고종의 교육의 중요성 강조
소학교, 사법 학교,, 각종 실업학교 세웁니다.
개신교-배재학당, 이화학당
민족운동가-대성학교, 보성학교
우리말 연구-신재호
주시경 우리 문법 연구(국어문법)
종교계-천주교, 고아원, 양로원
개신교-학교,병원개신교-학교, 병원, 서양의료도입
동학(천도교)일본대항
단군교(대종교)단군신앙

5. 일제 국권침탈
1904.2 러. 일 전쟁(독도 편입)
대한 제국 중립 선언
강제로 한, 일, 의정서 체결
(러.(러. 일 전쟁 중 한반도 용이하게 활동 시작))
포츠머스 조약(미국. 영국에 한국에 대한 권리 인정)
1905.9 러. 일 전쟁 일본 승리
1905.11 을사조약-외교권 박탈. 국정. 전반적으로 관여 시작합니다.
을사조약(2차 한. 일. 협약)
외교고문 스티븐스 사살(일본 편에서 외교를 하였습니다)
안중근 이토 히로부미 사살합니다.
헤이그 특사- 고종이 을사조약을 무효를 주장하기 위해 평화회의
1907. 고종 강제 퇴위 (헤이그 특사 빌미로 일본이 강압적인 행동 )
일본의 내정간섭 심해집니다.
한, 일 신협약 체결(정미17조약)
사법권,사법권, 경찰권 뺏어 버립니다.

애국계몽운동(개화파)
항일의병(10세기 중엽 성리학 유생들, 위정척사 일으킨, 보수자)

계몽운동
배경-1905년 전후로 국권 침탈하는 일본 국가 권력을 뺏어감으로 우리 민족들이 계몽운동으로 개인의 실력을 양성함으로 의식을 일깨웁니다.

보안회-개간권 요구 반대운동 일본이 무산시킵니다.
계몽운동가 비밀결사단체(신민회) 대성학교.대성학교. 오산학교 교육활동
만주 삼원보 독립기지 건설

항일 의병운동(무기들을 들고 싸우다)
*1895 최초의 의병 을미사변(명성왕후 죽인 사건)) 단발령으로 시작합니다.
*1905 일제의 의한 을사조약 (불평등 조약) 우리나라에게 불리한 조약
을사의병(을사 의병(대응책으로 의병 운동)
*1907 고종 강제 퇴위
한일 신 협약으로 군대 해산 후 (정미의병)
일본을 견제하기 위해 남한 대토벌 작전,
간도 연해주 독립기지 건설
독도 1900.10.25 대한제국 시기 행정 구역 포함시킵니다
1905.2.22.러.1905.2.22. 러. 일 전쟁 중 일본은 시마세현이라고 고시하고 제40호 발표하며40호발표하며
독도 편입

간도 19세기 중엽 생활고로 만주. 연해주로 이주민들 발생합니다.(우리나라 행정구역) 을사조약으로) 외교권 박탈로 일본이 청나라에 간도를 넘겨주고 그 대가로
철도 부설권, 푸순의 탄광 개발권 받음

지리적인 여건으로 영국과 프랑스, 독일, 제국주의가 있는 유럽 국가들과 우선적으로 외교 활동을 하였고 불평등 조약 등으로 일본도 크게 억압을 받았었다. 그런 가운데 내적인 활동으로 유럽과 미국의 사람들을 꾸준히 도와주며 활동하는 우리나라보다 100년 이상 빠른 외교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고 개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결과 경제적이 부강함을 자랑할 정도였습니다.
1700년대 이후부터 이루어진 일본인의 새로운 문물의 개화와 1870년대의 외교 폐쇄(눈으로( 보이는 결과)는 사실 안동 김 씨 집안의 쇄도 정치가 한몫을 자처했었고 어지러운 정세는 우리나라가 거대한 청나라 하나 감당하지 못하는 소경이 되었었다(폐쇄 정치가( 주된 원인) 우리나라보다 100년 이상 발 빠른 일본의 입장에서는 한국은 가지고 싶은 땅이었고 우리나라 길을 통하여 대륙인 청나라로 갈 수 있었습니다. 자기편으로 유인한 일본은 폐쇄 정치로 문을 닫고 있는 조선은 서양사람들에게는 골칫거리지만 일본에게 넘기는 것은 아마도 당연하게 여겨졌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이해하고 이유가 있으며 원인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요약을 하였습니다. 일본은 자기 나라가 처음 외교로 불평등 조약을 했던 강대국들이 행한 형태로 그대로 우리나라에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좀 더 과감하게 제국주의적 성향이 더 악랄하게 행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우리 민족의 교육열은 나라를 구하는 방법이라 여겨지며 참으로 대단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독도 편입 배경과 우리나라 땅이던 간도를 빼앗긴 것은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1910년 이후부터 일제는 우리나라를 어떻게 장악하였는지 요약으로 정리하겠습니다.


1910년
조선 총독부-일본 국왕의 강력한 군수 통수권, 입법, 사법, 행정권까지 행사하게 됩니다.

무단통치- 헌병경찰 (전국에 병력 배치하고 있다)
1. 애국계몽 단체 해산시키고 투옥된다.
2. 언론통제를 하며 신문을 폐간한다.
3. 민족적 자각 출판물을 금지시킨다..
4.일본어 중심 교과목 편성하고 초보 기술, 실무적 내용의 고등교육을 못 하게 됩니다. 교사들에게 제복을 입히고 칼을 차고 수업하게 만든다.

토지조사 사업 1910-1918
목적- 식민통치에 필요한 제정을 마련하기 위한 국가 토지 쟁취를 목적으로 합니다.
신고주의 원칙- 토지 신고자의 자신 신고
동양척식 주식회사를 세워 일본 농업 이민 사업 추진
회사령-민족자본 성장을 억제하고 우리나라의 산업을 지배

3.1 운동 전개 과정
국권을 빼앗긴 우리 민족은 탄압 감시로 애국지사 의병부대 만주.연해주만주. 연해주로 이동합니다.
국외 군사훈련을 시작하고 민족교육시킵니다..
국내 3,1 운동에 밑바탕이 됨
*독립의군부
*대한 광복회 비밀 결사 창단
*사립학교, 서당, 야학(민족의식을 고취시킨다.)
*민족자결주의 나라 운명 스스로 결정한다는
미국 대통령 월슨 이야기가 큰 이슈가 되며 스스로의 국민 참정권이 동요된다.
*신한 청년당-민족 독립은 ( 도코에 있는 청년이 주류가 되어 독립운동을
전개하고 세계에 알림(2.8일 독립선언)

3.1일의 전개 운동 과정은 왕실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이를 지켜보는 사람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민족운동을 시작하여 빼앗긴 나라를 되찾고자 노력합니다. 이제는 국가가 아닌 개인이나 단체들이 자비로 학교를 창설하고 비밀 결사대를 창설하여 거세게 거침없는 일본에게 대항하고자 애를 쓰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열거하면 별거 없이 대수롭지 않은 행동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행동들이 모여 결국은 3.1이라는 큰 민족운동의 발판이 됩니다. 그리고 개인의 이념을 뛰어넘는 민족주의의 결속력을 보여줍니다.

1919.3.1. 함성, 나라를 위해 하나가 된다.
*천도교. 동학. 기독교. 불교.
독립선언서를 작성하여 전국 도시에 태극기를 배포합니다. 대규모 시위 계획을 합니다.
*민족대표 33인이 태화관에서 독립선언서를 발표 후 체포됩니다.
*서울 탑골 공원에서 대기하던 학생들 시민들은 독립선언서를 다시 낭독하고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고 이 소식은 일파만파 퍼져나가며 대규모 시위로 자리 잡습니다.
*전국 주요 도시에 만세 시위가 일어납니다. 전국 방방 곡곡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하는 민족 대규모 국민 시위입니다.
*국외-미주 동포자 만세시위
북간도, 만주, 연해주 만세시위
일본 동포들의 만세 시위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 정부
1919년 9월 수립(세계 각국( 외교 활동 편리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무단통치에서 민족을 꺾을 수 없다고 생각하며 문화통치로 전환됩니다.
국내 전국 13인 대표 한성정부 수립(지금의 경성입니다)
대통령제 채택 이승만
대한민국 임시 헌법을 만듭니다.
주권은 국민에게 있음을 명시하며 법을 만든다.
*입법(의정원)
*행정(국무원)
*사법(법원)
삼권 분리 체제 마련
대한민국 임시 정부 자금 마련을 합니다.
(1945년까지 하고 해체됩니다)
영통제. 교통국을 일본, 중국의 연락망을 개설합니다.
*신한 청년단( 외교 활동을 다니며 우리나라의 안타까운 소식과 일본의 무자비한 통치에 대해 알리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구미 위원회
*광복을 맞을 때까지 독립운동의 중추적 역할을 감당합니다.
또 봐요! 다음은 1920년대 이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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