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하다

엄마표요리 끝장내기 닭가슴살 샌드위치(기본) 닭가슴살 릴레이 2

by 프렌치토마토 2021. 7. 31.

바쁜엄마를 위란 방학용요리입니다.

미국식 샌드위치를 알려드립니다.
엄마표요리 끝장내기 닭가슴살릴레이2
닭가슴살 샌드위치

*요리의 핵심 키워드
닭가슴살 기본 손질법, 양념방법을 이해합니다.
닭가슴과 어울이는 재료 (양파, 피망, 양송이버섯, 치즈)
샌드위치의 빵 사용법


*요리 재료-  빵5인분 ,상추2-3장, 토마토3개, 양파1개 .피망 반쪽,치즈5장

  양념 재료- 마요네즈, 허니 머스타드, 소금, 후추


*알아두면 좋은 이야기

닭가슴살 의외로 손질하기 어려워 하십니다. 저도 그 마음 잘 알고 있습니다.
레시피을 보면 우유에 담그어서 비린내를 빼라니 여러 가지 공정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그런 과정을 다 거치면서 나름 노하우가 많이 생겼고 요령도 많이 생겼습니다. 제가 미국에서 샌드위치 가게에서 일한 것도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말을 왜 드리냐면 이제 확신을 가지고 요리하셨으면 합니다. 닭가슴살 요리로 식당을 할 거 아니면 기본적인 것만 하셔도 충분히 맛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샌드위치는 자신이 있습니다. 그리고 샌드위치는 우리나라 비빔밥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솔직히 무엇을 넣어 먹어도 다 맛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아무꺼나 막 넣으면 안되고 음식에 맞는 궁합은 있습니다.저도 시행착오도 많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재료 손질에 요령이 많이 생기면서 많이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감 있게 소개해 드립니다.


닭가슴살 활용법이 많지 않고, 단백질이 많은 식품이라 좋다고는 하는데 사실 퍽퍽한 느낌이 싫어서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중에 한 사람이 저희 남편인데 요리 할 때마다 눈치를 보게 만들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제가 닭가슴살을 자주 사용하는 이유는 아이들에게 단백질 공급도 중요하고 소고기보다는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잘만 활용하면 고급스러운 음식 활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손님을 초대 할 때는 이OO 가서 냉동 닭가슴살 한 봉지를 사옵니다.


해동하고 양념해서 다 구워버립니다. 샌드위치나 닭가슴살 샐러드로 활용을 합니다. 그래도 남으면 냉장고에 놔두고 간식으로 아이들이 왔다 갔다 하면서 집어 먹으면 든든한 요기가 됩니다. 저도 아이가 셋이라 먹을 때 자꾸 음식의 양만 커집니다. 어른들이 음식 많이 하시는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암튼 닭가슴살 기본 양념법 알려드립니다.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닭가슴살 기본 양념법

1.해동합니다.
두 시간 전이나 밖에 두거나 그 전날 통에 담아서 냉장실에 넣어둡니다. 무조건 해동을 시킨 상태에서 요리합니다. 안 그러면 칼질할 때 손 다칩니다.


2.닭 가슴살 하나를 반으로 길게 자릅니다.

 


3.양념을 합니다. 기본양념 소금, 후추, 마늘, 올리브 기름, 후추로 잡내를 잡아줍니다.
소금으로 충분히 간을 합니다. 마늘로 잡내를 잡아줍니다. 올리브 기름으로 보호막을 만들고 고기의 질감을 연하게 해줍니다. 버무립니다. (끝)
반찬통에 넣고 냉장고에 넣어두어서 식사 때 익혀드세요. 저는 시간관계상 바로 익힙니다.

닭가슴살 5개를 반으로 자랐습니다.

 

소금, 후추, 마늘, 올리브오일

 

도마위에서 손으로 버무립니다.

 

그릇에 담아 냉장실에 넣고 보관합니다.


4. 익히는 요령 노릇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요리 집게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닭가슴살에 두꺼워 속까지 익히기에는 시간이 걸리며 약한 불에 오랫동안 굽든지 뚜껑을 덮든지 두 가지 경우입니다. 속을 완전히 잘 익혀주기 위해서는 뚜껑을 덮는 것을 추천합니다. 익히다 보면 닭가슴살에서 수분이 나옵니다. 그 수분은 닭의 진액 부분입니다. 졸여가며 익어가는 닭가슴살을  가열하면 수분아 증발하면서 그으른 상태로 남습니다. 굳어져서 타기 전에 익어가는 닭가슴살에 진액을 묻히면 맛이 상승됩니다. 닭가슴살에 진액을 문지르면서 노릇노릇하게 구워주세요.


5. 구운 닭가슴살을 어슷 썰기로 썰어주세요.
어슷썰기의 중요한 점은 얇은 부분이 생겨서 너무 두툼하지 않고 씹어먹기가 편합니다.
샌드위치 하나에 한 덩어리나 푸짐히 드실려면 두 개도 됩니다.

 

보기 좋게 펼쳐놓았습니다.



*닭가슴살의 맛의 궁합
양파, 피망, 양송이버섯은 익혀줍니다. 익힐 때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줍니다. 나중에 노란색 치즈를 올리면 치즈의 품미도 느낍니다.

양파1개 피망3분의1쪽 
양송이버섯 있으면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빵
외국에 빵을 먹을 때 차가운빵은 Cold bread, 따뜻한빵 Warm bread이 있습니다. 그래서 샌드위치를 주문할 때 Cold인지 Warm인지 물어보기도 합니다.
Cold는 식빵을 그냥 먹는 것을 말합니다. Warm은 토스트기나 그릴에 구워서 샌드위치를 합니다. 우리도 추우면 따뜻하게 먹듯이 외국 사람들도 추우면 빵을 구워서 먹는 요리가 많습니다.

*소스
우리나라의 기본 소스가 된장, 고추장이라면 미국은 마요네즈, 케찹, 머스타드가 기본 소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빵을 차갑게 대체로 마요네즈를 바릅니다.
마요네즈가 기름막을 형성을 하여서 수분 침투를 막아줍니다. 저는 한쪽에 마요네즈을 바르고 한쪽은 허니 머스타드 바르겠습니다.

*샌드위치 만들기 시작




빵에 소스를 바릅니다. 마요네즈,허니머스타드




상추가 작아서 3장 깔았습니다.



터마토 한개당 샌드위치 2개 나옵니다(앞 뒤부분 필요없습니다.)

 

메인 닭가슴살입니다.노란 치즈 마요네즈 위에 올려주세요.



볶은 양파.피망 입니다. (양송이 버섯 넣으시면 더 고급집니다)
빵을 덮고 반으로 잘라 스러지기 않게 이쑤시개 꽃아줍니다.

 

기름종이나 랲으로 싸서 자릅니다.


닭가슴살만 잘 만지면 요리 실력이 올라갑니다. 양념만 잘 배우셔도 어디 내 봐도 손색없고 비린내 안납니다.

항상 신선하게 드세요. 한번 도전해보세요.
맛있게 드세요.


 

댓글